1. 수수께끼풀이활동(puzzle solving activity)이란 무엇인가
수수께끼풀이활동(puzzle solving activity)이란정상과학을 뒷받침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즉, 정상과학 패러다임을 더욱 공고히 해주는 활동이 바로 수수께끼풀이활동인 것이다.
과학은 하나의 패러다임에 의해 지배된다. 패러다임은 그것이 통제하는 과학 안에서 행해지는 연구의 정당성을 결정해주는 기준을 제시하며 패러다임 안에서 연구하는 정상과학자 집단의 ‘수수께끼풀이(puzzle solving)’활동을 조정하고 지시한다. 여기서 수수께끼풀이의 네 가지 유형은 사실적 조사,
과학은 하나의 패러다임에 의해 지배된다. 패러다임은 그것이 통제하는 과학 안에서 행해지는 연구의 정당성을 결정해주는 기준을 제시하며 패러다임 안에서 연구하는 정상과학자 집단의 ‘수수께끼풀이(puzzle solving)’활동을 조정하고 지시한다. 여기서 수수께끼풀이의 네 가지 유형은 사실적 조사,
과학이 발전한다 하더라도, 과학의 법칙과 사실들은 불변의 속성을 지닌다. 빛의 속도는 누가 측정실험을 하든 마찬가지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가 과학을 선하게 혹은 악하게 이용할지라도, 정상적인 시민은 별도로 하고 과학자로서는 이러한 이용에 대한 어떠한 특별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과학은
과학적 탐구의 기능과 기술의 습득에 목적이 있는 실험의 형태를 과정개발 실험이라고 한다. 과정개발 실험은 산물이나 결과로서의 과학보다 조사ㆍ탐구하는 방법으로서 과학 또는 사고ㆍ추리하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을 더욱 강조한다. 학생들은 과정개발 실험을 통해서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활동하
진위는 다른 지식과의 정합적인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이러한 연역법은 새로운 과학지식을 생성할 수 없다는 구조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귀납법과 연역법 이외에도 귀추법, 유추법과 같은 과학적 탐구방법이 있다. 먼저, 귀추법이란 특수한 사실을 관찰하고 원인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1. 시범실험
시범실험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실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실험을 하고 학생들이 관찰하도록 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실험이다. 시범실험은 학생들이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실험에 쓸 재료가 비싸거나 구하기 어려운 경우, 위험한 실험의 경우 등에 이루어진다. 시범실험은 학생들의
이란 암석권, 대기권, 수권, 생물권 등의 각 시스템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지구를 구성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인식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과학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ESE교육은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이 상호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인식시키며, 과학과목 간의 구분을 완화
정상과학은 거듭 되풀이해서 길을 잃게 된다. 또한 그렇게 될 때―다시 말해서 전문 분야가 과학활동의 기존 전통을 파괴하는 이상 현상들을 더 이상 회피할 수 없을 때―드디어 전문 분야를, 과학의 수행을 위한 새로운 기초인 새로운 공약으로 이끄는 비상적 탐구가 시작되는 것이다. 전문 분야의 공
과학 고등 연구센터에서 사회과학자들과 생활한 것을 계기로 쿤의 패러다임이라는 개념의 창안에 이르게 된다. 그 시절 그는 사회과학자들 사이에서 그 분야의 주제나 방법의 본질에 관한 공공연한 논란이 빈번한 것에 충격을 받았고, 자연과학자들의 과학활동에서 그런 종류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관